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혜택

코로나 추석 특별방역 최종정리

by 핫식스를 마시고 2021. 9. 20.

우리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이 바로 내일입니다. 옛날처럼 대가족이 모이는 대신, 코로나로 인해서 이제는 가족끼리 조용히 보내거나 안부인사, 명절 선물로만 마음을 전하기 마련이지만 그래도 매년 모이다가 이제 각자 생활을 한다 하니 사뭇 명절 느낌이 나지 않고 아쉽기도 한데,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일 코로나 확진자 1,000명이 넘는 현실이 마음을 무겁게 하고 있네요. 오늘은 코로나 추석 특별방역에 대해 최종 정리 겸으로 포스팅을 정리해봅니다.

코로나지만 추석에는 좋은일만 생기기를 바랍니다.

코로나 추석 특별방역 기간은 언제?

코로나 추석 특별방역 기간은 9/13(월)~9/26(일) 까지입니다. 즉 이번 주 일요일까지입니다.

사실 가장 좋은것은 가족끼리여도 되도록 추석에 모이지 말고, 마음만 전하고 건강히 있는 것이 최고라고 정부에서는 권고했지만.. 각 집안마다 사정이 있으니 특별방역이라는 것을 정해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참고하란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 4단계 지역: 예방접종 완료자를 포함한 최대 8인까지

우선 코로나 추석 특별방역과 우리 지역(혹은 우리 고향)에 대해 알아보려면, 해당 지역이 현재 몇 단계 위험지역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령 서울시와 경기도는 4단계 지역인데요, 4단계 지역은 예방접종 완료자 최대 4인을 포함하여 최대 8인까지 가족 모임이 가능합니다.

  • 4단계 지역: 최대 8인까지 (단, 코로나 예방접종 완료자 최대 4인 포함) 

 

 

 

 

코로나 단계별 지역 확인하기 (표)

코로나 단계 지역
코로나 4단계 - 수도권 (서울, 인천, 경기)
- 충청권 (논산)
- 호남권 (전주, 완주 이서면)
- 부산, 제주
코로나 3단계  - 수도권 (강화군, 옹진군)
- 충청권 (세종, 충북, 충남, 대전)
- 호남권 (광주, 전남, 전북)
- 경북, 경남 (대구, 경북, 울산, 경남)
- 강원 
코로나 2단계 - 호남권 (김제, 남원, 정읍, 고창, 무주, 손창, 임실, 장수, 진안, 완주(혁신도시 제외))
- 경북권 (문경, 울진, 상주)
- 강원 (태백, 횡성, 영월, 평창, 정선, 화천, 양구, 인제, 고성, 양양)

 

9/17일 기준 지역별 코로나 단계 현황입니다.

 

예방접종완료자는 2차 접종 완료 기준

얀센 백신을 제외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백신은 모두 2차 접종까지 맞아야 예방접종 완료자로 인정해줍니다.

이 점은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외부가 아닌, 가정 내 가족모임을 허용

그러면 예방접종완료자 4인 포함해서 최대 8인 이서 오붓하게 식당이나 영화관 등을 갈 수 있을까요? 답은 아닙니다. 최대 8인은 오직 가정 내 가족모임을 할 때 기준입니다. 참고로 해당 가정은 누구 집이든지 간에 상관은 없습니다. (시댁, 친정, 큰집, 우리 집, 등등) 

가정 내 모임만 허용됩니다.

코로나 시대의 추석 보내는 방법: 온라인 성묘, 비대면 안부인사

그렇다고 민족 최대 명절인데, 젊은 사람들은 이해할지언정 어르신들은 고향에 방문하지 않으면 내심 섭섭할 수도 있고 또 자식 된 도리로 마음이 무겁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는 만큼, 마음을 전하는 방법은 다양한 것 같습니다. 최근 온라인 성묘, 온라인 차례 서비스도 있는데요, 이러한 서비스는 가족공원(공동묘지) 혹은 공동 납골당에서 발 빠르게 시행하고 있습니다. 혹시 가족이 이러한 곳에 잠드신 분들은 모신 납골당이나 가족공원 홈페이지를 확인해봐도 되겠습니다. 참고로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을 통해 미리 신청을 하면 관리자가 묘지나 납골당의 사진을 찍어 업로드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어르신들도 이제 다 스마트폰, 카카오톡을 갖고있는 만큼, 메신저를 활용한 비대면 화상 인사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만약 그래도 부득이하게 고향을 방문했다면, 아래처럼 보건복지부에서 가기 전에는 예방접종을, 집에 복귀하면 코로나 진단검사를 진행하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댓글